for STUDY/주식 공부

주식 투자 실패하는 16가지 방법 (부제 : 주식 투자에 실패하는 이유)

소년버핏 2021. 8. 22. 12:37
728x90


0. 프롤로그

 

많은 사람들은 경제적 자유를 바랍니다. 최근에 파이어족이라는 경제적 자유를 얻고 일찍 은퇴하겠다는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많아지기도 했죠.

 

파이어족이 되기 위한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 하나가 주식 투자입니다. 그래서 일부는 주식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찾아다닙니다. 하지만 성공하는 방법보다 실패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먼저라고 생각합니다.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공한 외식사업가인 백종원 대표는 아래와 같은 말을 했습니다.

 

"사람들이 창업을 위해 벤치마킹을 할 때 장사가 잘 되는 곳만 가고 장사가 안 되는 곳은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장사가 잘 되는 곳에서, 작은 단점을 찾고 내가 저걸 개선하면 장사가 대박 날 거라는 착각에 빠지게 됩니다.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장사가 안 되는 집에 먼저 가서 장사가 안 되는 이유에 대해 찾아봐야 합니다. 그리고 그 이유에 대한 고민을 해야 장사가 되지 않는 상황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식으로 성공하는 방법을 공부하는 것보다, 주식을 실패하는 이유와 사례들을 통해서 주식으로 실패할 확률을 줄이고자 여러 영상과 글을 보며 주식 투자를 실패하는 방법을 정리하고 요약해 봤습니다.

 


1. 실패하는 16가지 방법

 

1. 자신만의 원칙 없이 단타를 하고 급등주, 테마주 등 소문에 의해서 움직인다.

 

1) 일반적으로 주식해서 망했다는 사람들이 이런 부류에 속한다.

2) 본인이 군중심리와 시장 흐름을 잘 읽고 프로그램과 세력들을 이길 수 있는 트레이더라고 생각하면 추천하는 방법이다. 하지만 극소수 만이 트레이더로서 성공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3) 나만의 원칙 없이 남들이 추천해 주는 주식을 매수할 경우 주가 하락에 대비할 수 없게 된다. 또한 본인의 실력이 늘지 않고 소문만 따라다니다 실패할 확률이 높아진다.

4) 정말 단타나 테마주를 하고 싶다면 소액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본인이 정말 고수거나 감이 있다면 10만 원으로도 10억 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대부분 10억 원으로 10만 원을 만든다는 것을 명심하자.

 

5) 돈을 많이 버는 것보다 많이 잃지 않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2. 지나친 자기 확신, 자기애, 낙관론을 믿으며 현실을 부정한다.

 

1) '내가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선택한 주식이니 반드시 오를 것이다'라는 생각으로 계획 없는 물타기 or 불타기를 하거나 무작정 잊고 지내면 안 된다. 확신은 좋지만 맹신은 위험하다.

2) 주식 시장은 내가 생각한 것과 다르게 갈 수 있음을 항상 인지해야 하고 이에 대비해야 한다.

3) 언제 추가로 매수할지, 언제 분할 매도할지, 언제 과감하게 손절할지 자신만의 기준을 만들어놔야 한다. 주식 시장에선 하락 없이 100% 상승하는 주식은 없기 때문이다.

 

4) 결혼할 사람을 찾는다는 마음으로 주식을 찾고 매수를 하더라도 항상 의심하고 확인하고 여차하면 이혼할 준비도 해야 한다.

 

 

3. 탐욕으로 익절하지 않고 두려움으로 손절을 한다.

 

1) 장기 투자자라고 하더라도 최소한 자신만의 익절 or 손절 원칙을 만들어야 한다.

2) 내가 팔고 나서 상승하는 주식은 내가 먹을 돈이 아니라고 생각해야 한다.

3) 내가 사고 나서 하락하는 주식은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그러려니 생각해야 한다.

4. 저점과 고점을 찾는 것은 신의 영역이다. 절대 그 누구도 알 수 없다.

 

 

4. 본업보다 주식에 중독되어 일상생활에 문제가 생긴다.

 

1) 주식 투자는 내 미래를 위한 것이지 현재를 괴롭게 하기 위함은 아니다.

2) 투자 실패한 주식에 대해서 왜 실패했는지 자책만 하지 말고 실패 이유를 분석하고 기록해 놓자.

 

3) 주가창을 너무 자주 들여다보는 것을 피해야 한다. 주가창을 보는 횟수와 수익은 반비례한다더라.

4) 일상생활에 무리가 간다면 내가 무엇을 위해 주식을 하고 있는 건지 진지하게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5. 나는 다른 개미들과 달리 똑똑하고 특별하다고 생각한다.

 

1) 대부분 본인은 똑똑하고 특별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명심하자.

2) 본인이 조금 수익을 봤다고 자만하는 순간 돈을 잃기 가장 좋은 상태가 된다.

3) 이걸 보면서도 나는 여전히 남들과 다르고 특별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경계해야 한다.

 

4) 본인이 정말 똑똑하고 특별할 수는 있다. 근데 그건 10년, 20년 이상 주식 시장에서 살아남아야 증명할 수 있다.

 

 

6. 내가 놓친 주식들을 보면서 자책하고 후회하고 배 아파한다.

 

1) '남들은 다 돈 버는데 나만 못 버는 거 아니야?' 하는 마음으로 투자하면 안 된다.

2) 주식 시장에서 실패하는 가장 큰 이유 중 하나가 '소외감'과 '상태적 박탈감'이다.

3) 내가 놓친 주식은 당시에 그럴만한 이유가 있었다고 생각해야 한다.

4) 주식은 나 혼자만의 싸움이다. 남들이 얼마를 벌었건 중요하지 않다.

 

 

7. 잃은 돈에 집착하고 어떻게든 본전을 찾으려고 한다.

 

1) 잃은 돈과 버는 돈은 별개로 생각해야 한다.

2) 손해를 메꾼다는 생각으로 주식을 하면 마음이 급해지고 판단이 흐려진다.

3) 내가 주식으로 인해 돈을 잃을 수도 있다는 마음가짐으로 주식 투자를 해야 한다.

4) 워런 버핏도 주식 투자로 돈을 잃었다. 나라고 잃지 않으리란 법은 없다.

 

 

8. 한 번에 매수하고 한 번에 매도한다.

 

1) 주식의 기본 원칙 중 하나는 분할 매수와 분할 매도이다.

 

2) 발바닥 밑에는 발바닥 각질이 있고 정수리 위에는 상투가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3) 매수했는데 주가가 하락했을 때와, 내 주식의 주가가 폭등했을 때를 대비해 놔야 한다.

4) 현금을 보유하는 것도 투자의 일부라고 생각해야 한다.

 

 

9. 한 기업에 몰빵 투자를 한다.

 

1) 내가 제일 좋은 기업을 선택할 능력이 있어서 몰빵 투자했다면 2번째 좋은 기업, 3번째 좋은 기업도 찾아서 투자하면 된다. 2번째, 3번째 좋은 기업을 못 찾겠다면 몰빵한 기업이 좋은 기업이 아닐 가능성이 높다.

 

2) 삼성전자, 애플, 테슬라 같은 우량주라 할지라도 한 기업에 몰빵 투자하는 것은 리스크가 있을 수 있다. 주식 시장에선 예상치 못한 일이 항상 발생하기 때문이다.

 

3) 굳이 내 미래를 한 기업에 다 걸 필요는 없지 않은가? 다른 좋은 기업들도 매수할 수 있는 권리가 있는데 말이다.

 

 

10. 나만 저평가된 가치주를 찾았다고 생각한다.

 

1. 세상에 저평가된 가치주는 없다고 생각해야 한다.

2. 저평가된 이유는 분명히 있음을 인지한다.

3. 물론 정말로 저평가된 가치주가 어딘가에 있을 수도 있지만 내가 찾은 그 주식이 저평가된 가치주라고 확신하는 것은 위험하다.

 

 

11. 재무제표 상의 숫자에만 집착하고 투자한다.

 

1) 재무제표는 현재 재무적으로 불안하거나 상장 폐지될 가능성이 높은 기업을 찾고 거르는 용도에 가깝다.

2) 재무제표는 참고만 해야 하지 맹신하면 안 된다.

3) 법의 허점을 파고들어 숫자로 장난칠 수 있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인지한다.

4) 재무제표를 공부하되 재무제표로 안 좋은 기업을 거르는 방법을 더 중점적으로 봐야 한다.

 

 

12.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수많은 정보를 곧이 곧대로 받아들인다.

 

1) 수많은 정보 중에서 그럴싸한 '쓰레기'같은 정보들이 더 많다는 것을 인지한다.

2) 그것이 정말 맞는 정보인지 아닌지 확인하고 찾기 위해 스스로 노력해야 한다.

3) 내가 알게 된 정보는 이미 모든 사람을 거치고 마지막으로 내가 알게 됐다고 생각한다.

4) 이제는 정보를 찾는 능력보다 정보를 분석하는 능력이 더 중요한 시대이다.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해석하냐에 따라 주식 수익률이 달라질 것이다.

 

 

13. 주식으로 돈 버는 것을 쉽다고 생각한다.

 

1) 주식 시장에서는 실패가 성공의 어머니가 아니다. 작은 성공이 큰 실패의 어머니다.

2) 작은 성공이 계속되면 나중에는 결국 큰 실패를 하고 모두 잃게 된다. = 자만심

3) 주식으로 돈 벌기 쉽다고 생각하는 순간 주식으로 돈 잃기 가장 쉬운 상태가 된다.

4) 주식으로 돈 버는 사람들은 10%도 안 된다. 항상 명심하자.

(한국 기준, 주식으로 연 2,000만 원 이상 버는 사람이 상위 5%)

 

 

14. 주식으로 빨리 부자 될생각을 한다

 

1) 레버리지가 나쁜 것은 아니나 자신만의 원칙이 없는 상태에서 빚을 내서 투자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

 

2) 우리는 평생 주식을 할 사람이다. 빨리 돈 벌기 위해 무리하거나 급할 필요가 전혀 없다.

3) 기회는 기다리고 참는 자에게 온다. 주식 시장에서 기회는 매번 찾아왔다. 주식은 삼진 아웃제가 아니라 확실하고 좋은 공이 날아올 때까지 기다리면 된다.

4) 개인이 기관투자자나 외인투자자보다 유리한 부분은 '시간이 많다'라는 점을 명심하자.

 

 

15. 주식 시장의 흐름을 예측하고 맞추려고 한다

 

1) 주식 시장의 흐름을 맞출 수 없다. 경제학자도 틀리는 것이 주식 시장이다.

(주식에 실패하는 경제학자나 펀드매니저들도 많다.)

2) 주식 시장은 경제 흐름과 다르게 갈 수도 있다. 예측 불가능하다고 생각해야 한다.

3) 주식은 위아래를 보고 투자하는 것이 아니라 멀리 보고 투자하는 것이다. 단기적으로 주식 시장의 흐름을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렵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16. 주식을 단순히 공부만 하면 성공한다고 생각한다

 

1) 물론 공부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투자 철학을 갖는 것이다.

2) 이 철학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것이 아니다. 주식을 오래 하다 보면 생긴다.

3) 그래서 주식 시장에서 많이 버는 것보다 잃지 말고 오래 살아남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4) 이런 철학이 쌓이면서 소위 주식 고수들이 말하는 '감'이 된다.

('감'이라고 적고 '통찰력'이라고 부른다.)

 

5) 주식은 오래 살아남는 사람이 승리하는 게임이다. 첫 번째, 돈을 잃지 마라.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지켜라.

 


3. 마치며...

 

누군가는 이런 말을 할 것입니다. "저거 다 지키면 어떻게 하냐?" 또는 "누가 저걸 몰라서 안 하냐?" 라고 말이죠.

 

하지만 성공은 특별한 능력이 있는 사람만이 하는 것이 아닙니다. 누구나 아는 평범한 원칙을 지켜나가는 평범한 사람도 성공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몸짱은 인체 구조에 대한 해박한 지식, 철저한 칼로리 계산, 분 단위 운동 계획으로만 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알만한 기본적인 운동 지식을 가진 삼시세끼 잘 챙겨 먹는 평범한 사람도 어느 정도 몸짱은 될 수 있으니까 말이죠.

 

세상엔 모두가 아는 기본적인 원칙이나 진리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꾸준히 지켜나가는 사람은 많지 않죠. 속는 셈 치고 위 방법들을 참고하여 투자 원칙을 만들고 투자해 보세요. 그러면 최소한 주식 투자로 망할 일은 없을 테니 말입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나는 어떻게 주식 투자를 할 것인가? (부제 :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 찾기)

1. 경제적 자유를 위하여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파이어족이 되려면 주식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은 알겠습니다. 그러면 주식 투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냥 남들이 사라는 삼성전자 같은 우량

forfir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