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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관련주] LG생활건강 간단 분석!

소년버핏 2021. 10. 7. 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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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프롤로그

출처 : 네이버 금융

요즘 대한민국 대표 우량주 중 하나인 LG생활건강의 주가가 매우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코스피는 고점 대비 10%가 하락한데 비해 LG생활건강은 25% 이상 하락했습니다. 약 3년 전의 주가로 돌아간 수준이죠.

 

그렇다면 왜 LG생활건강의 주가 흐름이 좋지 않은지, 혹시 지금이 저가 매수 기회인지 간단하게 분석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1. LG생활건강 연도별 매출

출처 : 네이버 금융

LG생활건강은 약 15년 동안 매출 상승 기록을 세우고 있는 엄청난 기업입니다. 최근 5년간의 매출과 순이익을 확인해봐도 실적이 감소했던 적이 단 한 번도 없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상황에서도 매출은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화장품이 주요 BM인데... 외부 활동이 감소한 현 상황에서 어떻게 LG생활건강은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었을까요? 그 이유는 LG생활건강의 건강한 포트폴리오 덕분입니다.

 


2. LG생활건강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출처 : dart.fss.or.kr

LG생활건강의 주요 BM은 크게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특히 화장품의 매출 비중이 56%로 화장품의 매출 감소는 LG생활건강에게 큰 타격을 줄 수 있지만, 그럼에도 매출을 상승시킬 수 있었던 이유는 바로 생활용품과 음료 매출로 화장품 매출 감소를 헷지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3. LG생활건강 매출 실적

위 표에서 보면 알 수 있듯이 국내 화장품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를 쓰고, 외부활동이 침체되면서 화장품을 사용할 일이 줄어들었기 때문이겠죠. 그나마 다행인 부분은 해외 매출은 증가했네요.

 

출처 : dart.fss.or.kr

하지만 생활용품이나, 음료 부문에서는 오히려 매출이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경기가 좋든 나쁘든 수요가 꾸준할 수밖에 없는 부분이라, 물가 상승에 연동되어 무난하게 증가했다고 볼 수 있겠죠.

 

또 코로나로 인해 위생의 중요성이 강조되면서 더 자주 씻고 위생 관리에 더 철저하게 신경 쓰면서 관련 물품에 관한 매출이 증가했기 때문이라고도 볼 수 있을 겁니다. 19기 대비 20기의 생활용품 매출이 20% 이상 올랐네요.

 

그렇다고 이번 반기 매출이 그렇게 크게 떨어진 것도 아닌데... 도대체 왜 주가가 고점 대비 25%나 떨어졌을까요?

 


4. 국가별 매출 비중

 

출처 : dart.fss.or.kr

국가별 매출을 보면 한국의 비중이 가장 높고 그다음이 중국임을 알 수 있습니다. 당기는 2020년 기준인데, 전체 매출의 16.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인 19년도에는 13.2%로 중국 매출 비중이 오르는 추세임을 확인할 수 있죠.

 

저번 년에는 한국 매출의 감소를 중국과 북미 매출의 증가로 매출 감소를 막았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아마도 미중 무역 갈등 리스크, 중국 기업 규제, 헝다 파산 위기, 중국 전력난 등의 문제로 중국 매출에 문제가 생길 것을 우려하여 그만큼 주가가 하락한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또한 매출은 상승했지만 기대했던 것만큼 매출이 상승하지 못하자 실망 매물이 나온 것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보다 어닝 쇼크에 더 크게 주가가 출렁이거든요.

 

하지만 그만큼 일본, 북미, 중남미, 유럽의 매출이 오르는 추세라 중국 매출 감소를 헷지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을 가질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출처 : 대신증권(한유정)

그리고 중국으로 치중된 해외 매출 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해 약 한 달 전에 '보인카'라는 미국 기업의 지분을 취득했는데, 20년 순이익이 117억 원이면 전체 순이익의 약 1% 수준이라 당장 의미 있는 매출 변화는 없겠지만,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줄 거란 희망은 가질 수 있겠죠.

 


5. 결론

 

주가는 이익과 멀티플의 결과값이죠. 이익은 증가했으나, LG생활건강에 주는 멀티플이 감소하면서 주가가 하락했다고 생각합니다. 그 멀티플은 중국 매출에 대한 기대감이고요.

 

그리고 한국의 출산율은 OCED 국가 중 최하 수준으로 인구 감소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국내 화장품 및 필수 소비재 관련 기업들의 멀티플 또한 감소할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LG생활건강이 꾸준한 매출 상승과 함께 높은 멀티플을 인정받기 위해서는 해외 매출을 반드시 증가시켜야 합니다. 또한 중국으로 치우쳐진 해외 매출 구조를 다각화할 필요도 있겠죠.

 

그런 면에서 현재 LG생활건강은 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중국 이외의 해외 매출을 증가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으니까요. 실제로 매출이 증가하기도 했고요.

 

또한 부채비율도 낮고, 쌓아놓은 돈도 많아서 절대 단기간에 망할 기업도 아니고, 보인카 이외에 다른 해외 기업들과 M&A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결론은... 분할 매수 관점에서 매력적인 주가는 맞는 것 같습니다. 특히 저는 LG생활건강 우선주를 추천합니다.

 

배당률이 1.75%로 은행 금리보다 높은 수준에, 본주보다 50% 이상 저렴한 주가로 모아가는데 덜 부담스럽고, 장기 투자에 적합한 주식이므로 배당을 더 주는 우선주가 더 낫다고 판단됩니다.

 

그리고 본주와의 괴리율도 매우 커서, 안전 마진 관점에서 더 매력적이라고 생각됩니다. 현재 주가는 코로나 폭락 당시 수준이라 확실히 바닥권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발바닥 밑에 발바닥 각질이 있죠. 앞으로도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할 매수를 하는 거죠.

 

중국 리스크도 언제 그랬냐는 듯이 해소될 수 있고, 미국, 일본, 유럽 등의 매출 상승으로 멀티플이 높아질 수도 있고, 코로나 사태가 마무리된다면 화장품 매출 증가, 면세점 매출 증가 등 좋은 소식이 들려올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단기간 하락은 있을 수 있지만요.

 

출처 : 네이버 금융

어젯밤에 써놓고 오늘 아침에 보니 LG생활건강의 주가 흐름이 좋아 보이는데요. LG생활건강만 오르는 것이 아니라 시장이 전체가 반등하는 추세라 지금의 주가 상승은 일시적일 수도 있습니다. 또 금방 빠질 수 있어요.

 

어쨌든, 이런 주식을 매수한다면 일희일비하지 말고 천천히 모아가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 글을 보는 모든 분들의 성투를 기원합니다!

 

※ 투자 판단은 본인의 몫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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