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STUDY/국내 주식

[LG생활건강] 실적 발표에 주가 4% 하락 이유는? (엘지생활건강, LG생활건강 우)

소년버핏 2021. 10. 26. 15:34
728x90


0. 프롤로그

 

출처 : 네이버 금융

LG생활건강이 실적 발표 후 장중 -4%가 폭락했습니다. 안 그래도 고점 대비, 주가가 많이 하락한 상태에서 이런 큰 하락은 기분이 썩 좋지 않죠..

 

저는 1주당 가격이 높아서 매수하진 못하고... 언젠가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종목이라서 계속 팔로우업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폭락하길래 그 이유를 한 번 찾아봤습니다.

 

출처 : 네이버 금융 (21. 10. 28)

10월 28일에 더 떨어졌네요... 너무 무섭게 빠지는 것 같습니다. 거의 코로나 저점 수준으로 떨어졌고, LG생활건강 우는 코로나 보다 더 떨어졌습니다.

 


1. 하락 이유

 

출처 : DART

실적 공시를 보면, 전기 대비 증감률(%) 매출은 감소했지만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올랐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증감률(%) 또한 매출은 감소했지만 그 외 모든 부분에서는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줬습니다.

 

조금 더 깊게 분석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화장품

출처 : LG생활건강 IR

해외사업 비중이 가장 큰 화장품 사업의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10%가 감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경쟁에 밀린 것이 아닌 물류 대란으로 인한 매출 감소라면 충분히 해소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2) 생활용품

출처 : LG생활건강 IR

코로나로 인해 위생용품의 매출은 꾸준히 증가했으나, 원부자재 가격의 상승으로 수익성이 악화되어 영업이익은 4.7%가 감소했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물가가 안정되거나 제품의 가격을 올리면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제품의 가격을 올리기 쉽지는 않겠지만 전체적으로 물가가 상승한다면 제품의 가격도 자연스레 올릴 수밖에 없을 겁니다.)

 

 

3) 음료

출처 : LG생활건강 IR

음료 부분 또한, 매출은 증가했으나 원부자재 가격 상승 압박으로 인해 영업이익은 크게 성장하지 못했네요.

 

사실 영업이익만 두고 보면 전체적으로 문제는 없어 보이나... 주가가 과도하게 반응한 이유는, 주요 BM인 화장품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하지만 IR에 따르면 경쟁 악화가 아닌 물류 대란으로 인한 매출 감소라고 하니, 오히려 매수 기회가 아닌가 하는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4) 컨센서스 미달

출처 : 네이버 금융 (3분기 컨센서스)

또한 실적이 컨센서스(예상치) 미달인 것도 주가 하락에 영향을 줬다고 생각합니다. 예상치보다 낮은 실적이 나오는 것을 어닝 쇼크라고 하죠.

 

매출액은 컨센서스 대비 5.8%가 부족했습니다. 영업이익이나 당기순이익은 증가했지만... 시장 참여자들은 매출액을 더 중요하게 생각했나 봅니다. 또한 주가는 어닝 쇼크에 더 민감하게 반응하기도 합니다.

 

 

5) 해외 매출 비중

LG생활건강 전체 매출 비중

원래 1년 단위로 매출 비교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유의미한 차이는 없길래 반기 기준으로 매출 비교를 해봤습니다.

 

위 표는 LG 생활건강의 전체적인 매출 비중입니다. 21년 전반기 기준으로 보면, 한국이 70%이고 중국이 15% 정도임을 확인할 수있죠.

 

LG생활건강 해외 매출 비중

해외 매출 비중만 두고 보면 중국이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확실히 해외는 중국 매출 의존도가 높다고 할 수 있긴 합니다.

 

출처 : 팍스넷뉴스

그래서 LG생활건강은 중국 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여러 기업들과 M&A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초에 아시아 · 북미 공략을 위해 '피지오겔'을 인수하고 20년 후반기, 북미의 매출 비중이 급격히 증가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많은 분들이 LG생활건강과 아모레퍼시픽과 비교를 하는데... 아모레퍼시픽은 화장품 매출 비중이 약 90%를 차지하는 기업입니다. 나머지 10%는 생활용품입니다.

 

출처 : 메리츠증권 (하누리)

 

LG생활건강은 작년 광군제로 인해 50% 정도 중국 화장품 매출이 상승한 이후에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인 매출은 조금 떨어지거나 보합 수준입니다.

 

하지만 아모레퍼시픽은 40% 정도가 해외 매출이고 그중 70% 정도가 중국 매출입니다. 문제는 중국에서 매출이 감소한 만큼 다른 곳에서 상승하면 좋을텐데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추세라는 거죠.

 

그래서 사업 포트폴리오 관점에서 보면 아모레퍼시픽 보다는 LG생활건강이 더 안정적입니다. 물론 LG생활건강이 중국 리스크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아모레퍼시픽 수준은 아니라고 판단되어 LG생활건강에 대한 우려는 과하다고 생각합니다.

 


2. 내 생각

 

정확한 분기보고서가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금의 하락은 오히려 매수 기회로 활용해야 하는 타이밍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중국향 매출이 중요한 상황에서 중국 내부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은 것도 매수 심리 악화에 영향을 준 것도 있지만, 그래도 중국 이외의 해외 매출 다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쌓아놓은 돈도 많아서 단기간에 망하기 어려운 기업이기도 하고, '보인카' 인수와 같이 다른 기업과 M&A를 할 수도 있으니 말입니다.

 

저는 저번에도 말씀드렸듯, LG생활건강 우가 매력적으로 보입니다. 괴리율도 크고 배당도 2배 이상 주니 상대적으로 안전마진이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최근 에코마케팅 폭락으로 LG생활건강 우선주를 매도하고 샀기 때문에... 현재 현금이 없어서 사진 못하고 있지만 언젠가 포트폴리오에 꼭 편입할 예정이거든요.

 

하지만 앞으로 더 하락할 수도 있고, LG생건의 매출 상승 기적은 이제 정말로 끝일 수도 있으니... 잘 판단하셔서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같이 보면 좋은 글

 

LG생활건강 정말 위기인가? (중국 사드 보복, 과거 주가 흐름, 전망)

0. 프롤로그 요즘 LG생활건강의 주가 흐름이 좋지 않습니다. 원인을 굳이 꼽자면 ① 중국 매출 감소 리스크, ② 물류비 증가, ③ 원부자재 가격 상승, ④ 델타 변이 확산 정도가 있습니다. 사실 LG

forfire.tistory.com

 

[화장품 관련주] LG생활건강 간단 분석!

0. 프롤로그 요즘 대한민국 대표 우량주 중 하나인 LG생활건강의 주가가 매우 많이 하락한 상태입니다. 코스피는 고점 대비 10%가 하락한데 비해 LG생활건강은 25% 이상 하락했습니다. 약 3년 전의

forfire.tistory.com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