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프롤로그
사업보고서(특히 재무제표)를 제대로 공부해보고 싶어 최근에는 재무제표 관련 자료를 찾고 공부하느라 블로그 포스팅이 뜸했네요.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바탕으로 복습할 겸 공부 기록을 남겨보려고 합니다.
전자공시시스템
많이 본 문서 최근 3영업일 기준 가장 많이 본 공시를 보여줍니다.
dart.fss.or.kr
기업의 공시 및 사업보고서를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네이버 금융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자공시사이트(DART)에 들어가서 회사명에 본인이 보고 싶은 회사의 이름을 검색하면 관련 공시를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에코마케팅을 기준으로 한 번 분석해보겠습니다.
2. 회사의 개요
가장 최근의 사업보고서를 한 번 보겠습니다.
재무제표를 분석하기에 앞서 [I. 회사의 개요] 라는 메뉴를 먼저 확인해보겠습니다.
에코마케팅의 종속 회사 중에 상장 기업은 없고, 비상장 기업이 4개가 있는데 최근 2개의 기업(안다르, 데일리앤코 Japan)이 추가되어 6개의 종속 회사가 있습니다.
그중 주요 종속회사는 3개라고 합니다. (아마도 자산 비중이 높은 데일리앤코, 안다르, 에코마케팅 싱가포르 자회사)
그 외에 설립일자나 본사의 정보나 신용등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회사의 연혁], [3. 자본금 변동사항], [4. 주식의 총수 등], [5. 정관에 관한 사항]은 분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냥 읽으면 되는 내용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2.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여기부터는 투자자라면 집중해서 확인해야 할 [II. 사업의 내용]입니다. '뭐를 팔아서 돈 버는 회사'인지 알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죠. [1. 사업의 개요]를 먼저 보겠습니다.
에코마케팅 본사는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온라인 광고를 활용한 *퍼포먼스 마케팅을 하는 회사입니다.
자회사인 데일리앤코는 *비디오 커머스 방식으로 자사 공식 온라인 스토어에서 생활가전, 리빙, 화장품 등을 판매하는 *D2C 기업입니다.
최근 인수한 안다르는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입니다.
*퍼포먼스 마케팅 : 특정 행위(구매, 클릭, 고객정보 생성 등)가 이뤄졌을 때 비용(광고비)을 받는 형태의 마케팅 방식
*비디오 커머스 : 동영상 콘텐츠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상품을 홍보하는 방식
*D2C(Direct To Consumer) : 제조업체가 가격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 유통 단계를 제거하고 온라인몰에서 소비자에게 직접 제품을 판매하는 방식
*애슬레저 : 애슬레틱(운동 경기)과 레저(여가)를 합친 합성어로, 일상생활과 운동이 모두 가능한 스포츠웨어 업계의 용어
이를 토대로 에코마케팅의 비즈니스 모델을 한 문장으로 정리해보면, "마케팅이 필요한 회사들과 협업(지분 투자 또는 인수)하여 마케팅을 통해 매출 성장을 돕고 성과를 나누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밑에 더 보면 산업의 개요, 산업의 특성, 산업의 현황 및 전망, 회사의 경쟁력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메뉴에서는 해당 기업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사업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제품 원가와 생산 능력 및 생산 실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코마케팅 본업은 마케팅이라 제품 원가가 없고, 그 외 제품에 대해서는 OEM(위탁 생산) 방식으로 제조하기 때문에 에코마케팅이 소유한 제조 공장은 없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3분기의 매출이 아니라, 21년 1~3분기의 누적 수익이 336억 7,662만 원 정도 된다는 뜻입니다.
아래 표는 광고 대행을 하고 네이버와 카카오로부터 지급받는 광고 대행 수수료율을 기재한 겁니다.
데일리앤코의 21년 1~3분기의 사업별 누적 매출 현황입니다. 각 제품과 서비스 부문의 매출 비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안다르의 21년 1~3분기의 사업별 누적 매출 현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5. 위험관리 파생거래],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7. 기타 참고사항]은 읽어보면 되는 내용이므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본격적으로 재무제표를 분석해보겠습니다.
+ 다음편
재무상태표(유동자산) 분석하기 ① (Feat. 에코마케팅)
0. 재무제표 1. 요약재무정보 : 말 그대로 재무 정보를 요약해 표시한 것 (이번에 얼마를 벌었고 어떤 것이 얼마나 있는지) 2. 연결재무제표 : 지배 기업뿐만 아니라 종속 관계에 있는 개별 회사들
forfire.tistory.com
'for INVEST > 에코마케팅'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재무상태표(유동자산) 분석하기 ① (Feat. 에코마케팅) (2) | 2021.12.07 |
---|---|
주식 투자자의 마인드 (Feat. 에코마케팅 김철웅) (0) | 2021.12.04 |
안다르의 흑자 비결은 '내부거래' 라고? (Feat. 에코마케팅) (0) | 2021.11.23 |
미술품 공유 플랫폼 TESSA(테사) 간단 분석 (Feat. 에코마케팅) (2) | 2021.11.08 |
에코마케팅 3분기 잠정 실적 발표 (간단 분석) (6) | 2021.11.0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