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IND/멘탈 관리

주식 투자 1년 하면서 느낀 10가지

단타의길★ 2021. 8. 30. 15:14
728x90

 

 

1. 지수가 전체적으로 하락하는 날은 추가 매수 기회가 될 수 있다. 지수가 하락할 때 특히 많이 하락하는 주식을 집중적으로 분석하면 좋다.

 

2. 차트에 의존해서 투자하는 건 위험하나 차트가 투자에 도움이 되는 부분이 분명 있다. 예를 들면 차트를 통해 과열인지, 투매인지를 확인하거나 주가 추이를 통해 기업의 역사와 현재 위치를 볼 수 있다.

 

3. 좋은 기업을 매수했다고 해서 해당 기업의 공부를 게을리 해선 안 된다. 기업의 주가가 폭락했을 때 매수 기회인지, 매도해야 하는 위기인지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4. 언론과 전문가는 주식이 오를 때는 영원히 오를 것처럼 말하다가 주식이 떨어지면 영원히 떨어질 것처럼 말한다. 결국 결과가 발생하면 원인을 찾아 끼워 맞추는 형태다.

 

5. 주식은 돈을 당장 버는 것 보다 잃지 않기 위해 투자해야 한다. 상방이 뚫린 주식보단 하방이 막힌 주식을 찾는 것이 더 좋을 수 있다. 오래 살아남아야 실력이 쌓인다.

 

6. 저평가된 주식은 분명히 이유가 있다. 무조건 저평가라고 매수해선 안 된다. 저평가 이유를 어떻게 해석하냐에 따라 수익이 달라진다.

 

7. 긴가민가 해서 조금 투자했는데 폭등한 주식에 대해서 미련을 가지면 안 된다. 왜 폭등했는지 냉정하게 분석하고 왜 조금만 투자했는지 알아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나중에 비슷한 기업을 봤을 때 무리해서 투자하는 실수를 범하게 된다.

 

8. 무조건 가치투자, 장기투자가 옳고 단기투자, 스윙매매가 나쁜 것은 아니다. 어떻게 하냐에 따라서 모든 방법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 그러나 투자 기간이 짧아질수록 리스크가 커지는 것만 알면 된다.

 

9. 투자할 때 계획을 세우고 매수해야 한다. 언제 추가 매수할지, 언제 분할 매도할지, 언제 전액 매도할지... 모든 시나리오를 세워놓고 투자해야 실패를 줄일 수 있다.

 

10. 아무리 좋은 기업이라고 해도 비싸게 매수하면 좋지 않다. 그래서 길게 보고 분할 매수를 하거나 기다리는 여유를 가져야 한다. 고작 1년 주식 시장에 있었는데도 수많은 기회가 찾아왔다.

 


 

1년차라 깨달은 점이라고 하기엔 부족한 점이 많겠지만... 매년 이렇게 깨달은 점을 작성하는 것만으로도 주식 투자 레벨이 오른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꾸준히 올릴 예정입니다. 내년에는 2년 하면서 느낀 10가지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