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MIND/멘탈 관리

우리는 왜 사는가? (부제 : 투자해야 하는 이유)

단타의길★ 2021. 8. 23. 18:10
728x90

 

우리는 왜 사는 걸까요? 무엇을 위해 사는 걸까요? 그저 부모님께서 낳아주셨으니까 사는 것도 있지만 종교적인 이유든, 철학적인 이유든, 본인만의 목표든 뭔가 삶의 가치를 찾기 위해 살아간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특별한 이유 없이 그냥 살고 있다면 아마 삶의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 삶의 가치는 곧 행복한 삶과 직결된다고 생각합니다.

 

맛있는 것을 먹을 때 행복함을 느끼고, 여행 갈 때 행복함을 느끼고, 내 시간을 가질 때 행복함을 느끼고, 좋아하는 일을 할 때 행복함을 느끼고, 사랑하는 사람과 시간을 보낼 때 행복함을 느끼죠.

 

이런 행복들이 모여 살아가는 이유, 즉 삶의 가치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나는 어쩔 때 행복함을 느끼는가?

어떤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해 주는가?

무엇을 하면 내가 행복해질까?

 

 

 

제대로 생각해 본 적이 없거나 잘 모르겠다면 종이와 펜을 준비해보세요. 스마트폰, 컴퓨터도 상관없습니다.

 

그리고 아래 2가지를 적어봅시다.

 

 

1. 본인이 언제 행복함을 느끼는지

 

2. 본인의 버킷리스트(위시리스트)

 

 

뭐든 상관없으니 생각나는 대로 최대한 모두 적어보는 겁니다.


 

 

 

다 적었다면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것들을 지워보세요.

 

예를 들어 가족과 맛있는 음식을 먹을 때 행복함을 느낀다면 지금 당장 무리 없이 할 수 있기 때문에 지워도 됩니다.

 

다만 가족과 세계여행 가는 것이 버킷리스트 중 하나라면 지금은 금전적으로 부담스러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쉽게 지울 수 없을 겁니다.

 

지금 당장 할 수 있고, 했을 때 인생에 큰 무리를 주지 않을 정도의 것들만 지우면 됩니다.

 

만약 모든 내용을 다 지웠다면 지금 삶에 충실하면서 살면 됩니다. 굳이 무리한 도전을 할 필요 없는, 더할 나위 없는 삶일 테니 말입니다.


 

 

 

아직 지울 게 남았다면

 

돈이 충분하면 할 수 있는 것을 지워보세요.

 

만약 여기서 다 지워졌다면 돈을 많이 벌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그래야 행복하게 살 가능성이 높아지니까요.


 

 

 

그래도 남았다면

 

시간이 충분하면 할 수 있는 것을 지워보세요.

 

여기서 다 지워졌다면 내 시간을 확보하기 위해서도 노력해야 합니다. 월급이 적더라도 워라밸을 즐길 수 있는 직업을 찾던가, 너무 쓸모없는 곳에 시간을 쏟고 있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봐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남은 문제들은 돈이나 시간으로 해결될 수 없는, '운'이나 '엄청난 노력'을 해야 해결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 문제는 스스로 해결하는 방법밖에 없으니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행동해야겠죠.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과 시간이 충분할 때 본인이 썼던 대부분의 내용을 충족시킬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돈과 시간이 충분해야 행복하게 살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이죠.

 

그렇다면 단순히 돈을 많이 버는 것이 목표가 아닌, 단순히 내 시간을 갖기 위해서 노력하는 것을 넘어서,

 

내가 직접 일을 하지 않아도(또는 일을 적게 하면서) 노동 소득 이상의 돈이 들어오는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단순히 노동 소득과 은행 저축만으로는 경제적 · 시간적 자유를 얻을 수 있는 세상은 지나갔기 때문입니다. 기술의 발전과 노화로 인해 내 노동력의 가치는 점차 감소할 것이고 은행 이자로는 물가 상승률 조차 따라갈 수 없기 때문이죠.

 

그러면 어떻게 노동은 최소화하면서 금전적으로 여유로운 삶을 살 수 있을까요?

 

경제적 · 시간적 자유를 이루기 위한 네 가지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부자 배우자 만나기

 

2. 복권 당첨되기

 

3. 현재 삶에 만족하기

 

4. 투자하기


 

 

첫 번째 방법은 돈도 많은데 돈 관리도 잘하는 배우자를 만나는 겁니다. 하지만 내가 노력한다고 이룰 수 있는 부분의 영역은 아니죠.

 

두 번째는 복권에 당첨되는 겁니다. 이것 또한 내 의지와 상관없이 천운이 따라야 가능한 부분입니다. 복권에 당첨된다고 해도 돈을 관리하는 방법을 모르면 불행해질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결국 행복해지기 위해 경제적, 시간적 자유를 이루려면 지금 삶에 만족하거나 투자하는 방법밖에 없습니다.


 

 

사실 현재 삶에 만족하면서 사는 것이 가장 현실적인 방법일 수 있습니다. 100억 부자니, 건물주니, 너무 비현실적인 목표에 매달려 힘과 시간을 낭비하는 것보다 내 소득에 맞는 삶을 살면서 지금보다 조금 더 낫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겁니다.

 

예를 들면 내 시간을 갈아 넣어야 돈을 많이 받는 직장보다는, 저녁과 주말의 삶이 있으면서 돈을 적게 받더라도 스트레스는 덜 받는 직장에 다니는 것이죠.

 

그리고 최대한 아낀 돈으로 작은 부동산이든, 배당주에 투자하면서 아이와 노후를 위한 투자를 하는 겁니다. 시장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무리하지 않고 욕심을 버린다면 충분히 가능한 방법이라고 생각됩니다.

 

또는 무리 없이 창업해서 월급 정도만 받는 개인 사업체를 만드는 것도 방법일 테고, 내 재능에 투자해서 부업이든 뭐든 현재 월급보다 더 받기 위해 노력을 하면 됩니다.

 

만약 욕심을 낸다면 당장 내 삶은 없더라도 돈을 최대한 많이 벌면서 시장 평균 수익률보다 높은 수익률을 내기 위해 투자 공부를 해야겠죠.

 

결국 경제적 · 시간적 자유를 위해서는 주식 투자든, 부동산 투자든, 창업(사업)을 하든, 내 재능에 투자를 하든 어디엔가 반드시 투자를 해야 하는 겁니다. 정도의 차이만 있을 뿐이죠.

 

만약 내 재능을 키우는 것 자체로 충분한 돈을 벌 수 있거나 그것이 삶의 목표가 된다면 재능에 투자하면 되겠죠.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면서 충분한 돈을 버는 것 자체가 경제적 · 시간적 자유를 이루는 것이나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

 

즉, 경제적 · 시간적 자유를 꿈꾼다면 무엇이 됐든 "투자"를 해야 합니다.

 

 

물론 우리가 사는 이유가 투자를 하기 위함을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닙니다.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반드시 어떤 형태던 간에 투자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고 싶었습니다. 투자는 행복한 삶을 위한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니까요.

 

어디에 투자할지 잘 모르겠다면 지금부터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고 어떻게든 투자를 위한 공부를 해야 하겠죠.

 

투자 만이 평범한 우리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가능성을 높게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