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or FIRE/1억 프로젝트 (진행중)

[Episode 7] 친구들과 공동 투자 (미니스탁, 소수점 투자)

소년버핏 2021. 11. 3. 13:42
728x90


친구들과 같이 투자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서 주식 공부 단톡방을 만들었는데... 저는 아무래도 단타보단 장기투자를 선호하다 보니 친구들이 별로 흥미를 못 느끼더라고요. 코인, 단타 얘기나 하고 ㅡㅡ

 

어느 순간 공부방이 아닌 그냥 잡담방이 돼서 씁쓸해질 때 쯤... 같이 투자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더라고요. 그렇게 <같이 가치 투자 모임>이 결성됐습니다.

 

한 달에 10만 원씩 공동 계좌로 입금해서 서로 의견을 통해 주식을 매수하고 이익을 보든, 손실을 보든 모두 똑같이 분배하기로 했습니다.

 

한 주당 가격이 비싼 주식들이 많기 때문에 한국투자증권의 소수점 투자(미니스탁)를 선택했습니다. 소수점 투자하는 방법은 '카카오뱅크' 어플로 접속하셔서 '제휴서비스'에서 <해외주식 투자>를 클릭하시고 "한국투자증권 계좌"를 만드시면 됩니다.

 

소수점 투자의 장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점

1. 아무리 비싼 주식이라도 쪼개서 살 수 있다. (ex. 테슬라 만 원 어치 주세요~)
2. 매수, 매도가 오래 걸리고 수수료도 많이 나가서 신경 안 쓰게 된다.
3. 커피값 아껴서 당장 투자가 가능하므로 돈을 아끼게 된다.

단점

1. 원하는 가격에 사고 파는 것이 어려워 손해를 볼 수 있다. (반대로 이득을 볼 수도 있음)
2. 매수, 매도 시에 수수료가 많이 들어간다. (약 0.25%)
3. 매수, 매도 시에 1~2일이 소요된다.

※ 평소에는 일반 증권계좌를 운용하다가 돈을 아끼면서 우량주 장기투자가 하고 싶은 분은 이 소수점 투자를 이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공동 계좌는 제가 운용하기로 했습니다. 제가 어디서 사는지 다 알고, 부모님 연락처도 다 알기 때문에... 먹튀하면 가장 쉽게 잡을 수 있는 놈이 저였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규칙을 만들고 투자를 시작한지 오늘이 한 달 째 됐네요. 물론 저 규칙을 제대로 지키진 않지만 어느 정도 구색은 갖춰놔야 된다고 생각해서 만들어봤습니다 ㅎ

 

 

일단 처음에는 흥미를 느끼는 것이 중요할 것 같아, 각자가 생각했을 때 가장 유망한 주식을 골라 투자하는 방식으로 시작했습니다.

 

나, A : "위드 코로나 시대에 보복 소비로 인해 비자, 마스타카드 매출 오른다! (역배 매매법)"

B : "오징어 게임 대박났으니 넷플릭스 구독자도 오르고 매출도 오른다! (생활의 발견 매매법)"

C : "구글, 아마존 투자했으나 화성 가는 게 빠르겠다. 팔고 테슬라 풀매수! (라할살 매매법)"

 

그렇게 한 달이 지난 지금 수익 현황입니다.

 

저와 A가 꼴등이고, 생활의 발견 투자법의 수익률이 가장 높네요.. 단톡방 들어가기가 무섭습니다. 당분간 존버하면서 눈치봐야할 것 같네요...

 

최소 1년에서 길게는 2~3년은 봐야한다고 생각하지만... 그동안 넷플릭스나 테슬라가 안 오른다는 보장도 없기 때문에 단톡방 방장으로서 위세가 꺾이고 있습니다.. 이제는 방장까지 내놓으라고 할 정도니까요.

 

뭐... 이렇게 같이 투자하고 서로 의견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공부하게 될테니 손해 보더라도 괜찮겠죠? 그렇죠...?

 

어쨌든 결과는 나중에 가봐야 알 겁니다. 과연 결과가 어떻게 될지... 저는 방장의 자리를 지킬 수 있을지...ㅠㅠ

 

728x90
반응형